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중증장애인 거주시설 로뎀

최중도 장애인 대상 생활공간

윤리경영

전문신설 2018.11.08. / 시행 2018.12.01.

제 1장 총칙

  • 제 1조(목적)
    • ① 시설의 설립·운영철학규정을 바탕으로 윤리경영을 통해 지역사회의 인정받는 시설이 됨을 목적으로 한다.
    • ② 윤리경영을 위한 미션과 비전의 달성을 목적으로 한다.
    • ③ 모든 기관 운영에 직원들의 직접참여를 유도하며 민주적 참여와 윤리적 실천을 도모하여 윤리를 위반하는 일이 없는 조직운영을 목적으로 한다.
  • 제2조(목표)
    • ① 합리적 시스템으로 운영되는 시설
    • ② 윤리 선도기관으로 지역사회의 아름다운 시설
    • ③ 맡은 일에 선한 청지기(혹은 서비스 지원자)로 서로 봉사하는 자세의 임직원
  • 제3조(필요성)
    • ① 국가와 사회로부터 재정지원과 권한을 부여받은 장애인거주시설은 사회적 약자보호 등 사회안전망 확보 차원에서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.
    • ② 정부와 기관, 민간과 기관, 직원과 운영자, 이용자와 직원의 상호 신뢰 유지를 위하여 윤리경영이 필요하다.
    • ③ 시설은 이용하는 이용자의 권리를 보장하고 더 나은 삶을 지원하기 위한 조직의 책임이 뒤따르기 때문이다.
    • ④ 시설의 장기적 존속을 위하여 법인과 시설이 사회적 기대에 부응해야 한다.
  • 제4조(윤리경영원칙)
    • ① 생명보호의 원칙
    • ② 평등의 원칙
    • ③ 이익 최대화의 원칙
    • ④ 삶의 질 향상의 원칙
    • ⑤ 사생활보호와 비밀보장의 원칙
    • ⑥ 진실성과 완전 개방의 원칙
    • ⑦ 청렴의 원칙
    • ⑧ 공익성이 원칙
    • ⑨ 책임성의 원칙
  • 제5조(최고경영자의 윤리관 확립)
    • ① 한 조직의 윤리수준은 곧 최고경영자의 윤리수준이다. 최고경영자는 윤리적 과제에 대해 확고한 태도를 천명하여 구성원들이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명확한 윤리실천 원칙을 제시하여야 한다. 최고경영자는 장기적인 안목을 갖고 조직이 사회로부터 외면당하는 일이 없도록 정직, 성실, 근면으로 구성원들에게서 신뢰를 획득하고 또 솔선수범하는 지도자로 인정을 받아야한다.
    • ② 시설의 대표는 제①항의 규정에 의해 소속기관을 윤리적으로 운영하도록 최선을 다한다.

제2장 윤리경영체계 및 전략

  • 제6조(윤리경영체계 도출방법)
    • ① 미션: 우리조직의 사명은 무엇인가?
    • ② 비전: 중장기 비전은 무엇인가?
    • ③ 전략목표: 비전을 어떻게 달성할 것인가?
    • ④ 핵심성공요인: 전략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무엇을 잘해야 하는가?
  • 제7조(윤리경영 전략)
    • ① 성과관점: 사용되는 규정집의 효율성 및 이해관계자들의 인정
    • ② 이해관계자 관점: 법인 및 시설을 둘러싸고 있는 이해관계자들을 어떻게 만족시킬 것인지에 초점을 둔다.
    • ③ 과정관점: 사회와 기관, 이용자와 동료를 만족시키기 위해 과정이 어떻게 공정해야 하는가에 초점을 둔다.
    • ④ 성장관점: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 직원들은 미션의 방향성에 대한 직접 참여, 사업계획 중심 운영, 당사자의 회계처리 등 책임 경영에 직접 참여하여야 하며 이를 통해 기관이 윤리적으로 어떻게 성장할 수 있는가에 초점을 둔다.
  • 제8조(윤리강령)
    • ① 법인과 시설이 지향하는 기본 이념을 규정한다.
    • ② 법인과 시설이 의사결정이나 행동으로 인해 영향을 받는 이해관계자와의 관계를 규정한다.
    • ③ 개인과 조직의 이익이 상치되지 않도록 법인과 시설 직원의 책임을 명확히 표현한다.
    • ④ 강령의 준수를 위한 구체적 지침을 명시한다.
  • 제9조(윤리경영)
    • ① 장애인거주시설 및 직원이 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요구되는 직업윤리이다.
    • ② 장애인거주시설 및 직원은 이용자와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자로서의 공공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준수해야 할 규범적 기준으로써 업무의 전문성과 윤리적 실천으로 그 맡은 바 역할을 공정하게 수행한다.
  • 제10조(윤리적 의사결정 순서)
    • ① 생명보호
    • ② 당사자 자기결정
    • ③ 비밀보장
    • ④ 균등한 기회
    • ⑤ 규칙준수

제3장 윤리경영 실행

  • 제11조(윤리경영의 가치)
    • ① 조직의 구성원을 돌보아야 한다.
    • ② 기관을 돌보아야 한다.
    • ③ 법과 규정을 지켜야 한다.
    • ④ 착한 조직 구성원이 되어야 한다.
    • ⑤ 약한 자를 도와야 한다.
    • ⑥ 조직이 있는 환경을 보호해야 한다.
  • 제12조(윤리성 판단방법)
    • ① 상호주의: 내가 하려는 일은 다른 사람이 나에게 해도 괜찮은가?
    • ② 외부발표: 내가 하려는 행위가 신문에 나도 좋은가?
    • ③ 가족명예: 내가 하려는 일을 가족이 알아도 괜찮은가?
    • ④ 보편주의: 내가 하려는 일은 모든 사람이 다 해도 괜찮은가?
    • ⑤ 준칙여부: 내가 하려는 일은 조직의 행동준칙에 맞는가?
  • 제13조(윤리적 의사결정)
    • ① 장애인거주시설 직원의 전문적 윤리는 이용자의 이익을 모든 사람의 이익에 우선한다.
    • ② 장애인거주시설의 직원은 제4조의 윤리경영 원칙과, 윤리경영의 가치인 열정과 책임성, 전문성, 협동성, 통합성, 공익성, 청렴을 의사결정의 우위에 둔다.
    • ③ 개인과 조직의 이익이 상치되지 않도록 법인과 시설 직원의 책임을 명확히 표현한다.
    • ④ 강령의 준수를 위한 구체적 지침을 명시한다.
  • 제14조(윤리경영 필수요소)
    • ① 공정한 직무수행을 저해하는 지시 등에 대한 처리
    • ② 이해관계자로서 직무의 회피
    • ③ 특혜의 배제
    • ④ 예산의 목적 외 사용 금지
    • ⑤ 외부의 부당한 요구에 대한 처리
    • ⑥ 인사 청탁 등의 금지
    • ⑦ 투명한 회계 관리
    • ⑧ 이권개입 등의 금지
    • ⑨ 알선·청탁 등의 금지
    • ⑩ 직무관련 정보를 이용한 거래 등의 제한
    • ⑪ 공용재산의 사적사용·수익의 금지
    • ⑫ 금품 등의 수수 및 제공 등의 금지
    • ⑬ 청렴한 계약의 체결 및 이행
    • ⑭ 금전의 차용금지 등
    • ⑮ 건전한 경조사 문화의 정착
    • 위반행위의 신고와 확인
    • 공익제보자의 신분보장
    • 징계의 원칙
    • 취업규칙 이행
  • 제15조(윤리경영 확산)
    • ① 시설은 윤리경영 확산을 위해 윤리경영기관으로써의 책무를 다한다.
    • ② 시설은 윤리경영의 지속성을 위해 자체 점검을 한다.
  • 제16조(윤리적 곤경)
    • ① 시설은 직원이 윤리적 딜레마를 겪고 있을 때 적절한 절차에 의해 대처할 수 있는 교육과 상담을 지원한다.